• 학회소개
  • 학회소식
  • 학회지
  • 학술대회
  • 자격증
  • 커뮤니티광장
  • 마이페이지
학회지
  • 논문투고
  • 학회지검색
  • 학회지
  • ABSTRACTS

 
작성일 : 21-03-30 17:08
28-1-6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잉간섭이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6, 중3, 고3 비교를 중심으로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513  
   06.이수진,최지영.pdf (516.6K) [4] DATE : 2021-03-30 17:08:46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21, Vol. 28, No. 1, 119-141

http://dx.doi.org/10.15284/kjhd.2021.28.1.119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잉간섭이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6, 3, 3 비교를 중심으로

이 수 진                       최 지 영

한남대학교 상담학과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초6, 3, 3을 대상으로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잉간섭이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자료 중 초1패널, 4패널, 1패널의 6차년도(2015)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성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교사와의 관계를 통제한 후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잉간섭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과잉기대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에서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부모의 과잉간섭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잉간섭의 영향은 중학생 그룹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초, , 고 모든 학교급에서 교사와의 관계가 정적으로 학업성취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특정시점에서 상이한 연령집단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살펴보는 횡단연구방법을 사용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교,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 교육 및 복지현장뿐만 아니라 상담현장에서도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잉간섭의 문제로 갈등을 빚는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개입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요어 : 과잉기대, 과잉간섭, 학업성취도, 교사와의 관계, 패널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