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학회소식
  • 학회지
  • 학술대회
  • 자격증
  • 커뮤니티광장
  • 마이페이지
학회지
  • 논문투고
  • 학회지검색
  • 학회지
  • ABSTRACTS

 
작성일 : 20-12-31 23:21
27-4-10 어린이집 원장이 경험하는 코로나-19 속 어린이집 일상 들여다보기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360  
   10.손준희,김선희,이희영.pdf (400.3K) [2] DATE : 2020-12-31 23:21:10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20, Vol. 27, No. 4, 213-236
http://dx.doi.org/10.15284/kjhd.2020.27.4.213

 

어린이집 원장이 경험하는

코로나-19 속 어린이집 일상 들여다보기

 

손 준 희         김 선 희         이 희 영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20201월 우리나라에서 첫 확진자 발생으로 시작된 코로나-19를 경험하게 된 어린이집 원장들이 경험하는 달라진 어린이집 일상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는 B시 소재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5명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3회의 면담을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 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으로 2개의 상위주제와 9개의 하위주제로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일상 속 어린이집 원장들은 닫혀버린 어린이집, 휴원 연장과 긴급보육의 두 얼굴, 예산의 계획과 집행의 어려움, 마스크에 갇혀버린 일상, 지킬 수 없는 매뉴얼, 계속되는 신입생 적응기간 등의 홈 파인 공간을 경험하였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일상 속 어린이집 원장들은 파인 홈 속에서 서서히 건강관리 책임자로서의 경계지대 및 보육철학, 보육과정 계획 및 실행자로서의 경계지대로 나아가고 있었다. 이 연구는 예측 불가능성이라는 특성을 가진 신종감염병으로부터 오는 두려운 상황 속에서 경험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은 연구 자료의 분석과정을 통해, 이들이 체험한 코로나-19 속 달라진 어린이집 일상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위기 대응 및 정부 지원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주요어 : 코로나-19, 어린이집 원장, 홈 파인 공간, 경계 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