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학회소식
  • 학회지
  • 학술대회
  • 자격증
  • 커뮤니티광장
  • 마이페이지
학회지
  • 논문투고
  • 학회지검색
  • 학회지
  • ABSTRACTS

 
작성일 : 20-12-31 23:19
27-4-9 보육교사의 직무특성 인식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357  
   09.서정연,정옥분,김경은.pdf (567.7K) [0] DATE : 2020-12-31 23:19:54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20, Vol. 27, No. 4, 189-212
http://dx.doi.org/10.15284/kjhd.2020.27.4.189

 

보육교사의 직무특성 인식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서 정 연1) 정 옥 분2) 김 경 은3)

1)2)고려대학교 가정학과 3)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특성 인식을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직무특성 인식 및 직무동기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프로그램에서는 HackmanOldham(1975)의 직무특성모형에 근거하여 보육교사가 자신의 직무에서 기술 다양성, 업무 정체성, 업무 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8회기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육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매회기 다양한 활동유형과 매체를 사용하였으며, 소집단 활동을 격려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의 8개소 직장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3년차 이상의 보육교사 119명으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4개소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57명과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4개소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62명이다. 이들은 모두 여성이었고, 연령의 범위는 24세 이상부터 35세 이하로 평균 연령은 24.6세이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 표준편차, 공분산분석(ANCOVA), 다변량공분산분석(MANCOVA), 판별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육교사 직무특성 인식 프로그램은 보육교사의 직무특성 인식과 직무동기를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인 자신의 직무특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직무특성 요소와 보육업무를 연결하는 워크샵 형태의 교육은 직무특성 요소를 실제 보육상황에서 적용 및 실천의 태도로 연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요어 : 보육교사, 직무동기, 직무특성이론, 교사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