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20, Vol. 27, No. 4, 163-188
http://dx.doi.org/10.15284/kjhd.2020.27.4.163
사범대학생들의 의지력에 관한
내재신념, 수업전문성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허 인 화 조 한 익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본 연구는 사범대학생들의 의지력에 관한 내재신념, 수업전문성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 지역에서 재학하고 있는 사범대학생들로 남학생은 111명, 여학생은 186명으로 전체 297명이다. 측정도구는 의지력에 관한 내재신념, 수업전문성, 심리적 안녕감 척도이다. 연구결과 사범대학생들의 의지력에 관한 내재신념 중 비제한신념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사범대학생들의 의지력에 관한 비제한신념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수업전문성의 매개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사범대학생들의 의지력에 관한 내재신념, 수업전문성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에서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수업전문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났으나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비제한신념이 수업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범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의지력에 관한 내재신념, 수업전문성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가 어떠한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주요어 : 의지력에 관한 내재신념, 수업전문성, 심리적 안녕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