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학회소식
  • 학회지
  • 학술대회
  • 자격증
  • 커뮤니티광장
  • 마이페이지
학회지
  • 논문투고
  • 학회지검색
  • 학회지
  • ABSTRACTS

 
작성일 : 20-10-02 22:40
27-3-3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 및 수학적 태도와 수학지도지식의 관계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209  
   03.박기문,김지현.pdf (618.4K) [0] DATE : 2020-10-02 22:40:08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20, Vol. 27, No. 3, 47-77
http://dx.doi.org/10.15284/kjhd.2020.27.3.47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 및 수학적 태도와 수학지도지식의 관계


박 기 문   김 지 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수학지도지식에 대한 구성주의신념과 수학적 태도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150명과 중국 산동성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150, 30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2.0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t-검증, 편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없고, 한국 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지도지식이 중국 유아교사에 비해 낮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수학지도지식에 대해 대체적으로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과 수학적 태도 순으로 영향력을 미쳤다. 그러나 한국 유아교사의 수학지도지식에는 수학을 얼마나 즐거워하느냐가 구성주의신념 다음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반면, 중국 유아교사의 경우에는 수학을 하고자 하는 동기가 구성주의신념 다음으로 영향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수학지도지식 향성을 위한 구성주의신념, 수학적 태도를 포함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주요어 : 수학지도지식, 구성주의신념, 수학적 태도, 한국, 중국, 유아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