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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7-01 22:02
27-2-10 어린이집 생활시간이 유아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유아관계와 교사-유아관계의 매개적 역할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436  
   10.나한아,김재희,김현경.pdf (429.6K) [3] DATE : 2020-07-01 22:02:50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20, Vol. 27, No. 2, 183-204

http://dx.doi.org/10.15284/kjhd.2020.27.2.183

어린이집 생활시간이 유아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유아관계와 교사-유아관계의 매개적 역할

 

나 한 아         김 재 희         김 현 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본 연구는 유아가 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점차 증가하는 최근 우리나라 현실을 바탕으로 유아의 어린이집 생활시간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어머니-유아관계와 교사-유아관계를 통해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유아기에 급속하게 발달하고 전 생애를 걸쳐 개인의 사회정서적인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조절능력에 유아기 기관에서의 생활시간이 미치는 영향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경상남도 창원 지역의 3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6세 유아 384명과 어머니, 그리고 담임교사 32명이 참여하였다. 질문지를 통해서 유아의 어린이집 생활시간, 어머니-유아관계,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을 조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Mplus 7.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린이집 생활시간은 유아 정서조절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어린이집 생활시간이 길수록 어머니-유아관계는 부정적이었으며 어머니-유아관계와 교사-유아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정서조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시간의 어린이집 생활시간이 부정적인 어머니-유아관계를 통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그러나, 어린이집 생활시간이 교사-유아관계를 통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최근 유아의 기관 생활시간이 길어지는 사회적 경향을 고려할 때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머니-유아관계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혹은 정책적 노력이 더욱 필요함을 시사한다.

 

주요어: 정서조절능력, 어린이집 생활시간, 어머니-유아관계, 교사-유아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