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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3-30 22:53
27-1-6 초등학교 1학년 아버지 페르소나와 자녀가 지각한 자녀-아버지 의사소통간의 관계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1,403  
   06.조순옥,채수은.pdf (366.4K) [4] DATE : 2020-03-30 22:53:18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20, Vol. 27, No. 1, 117-138 

http://dx.doi.org/10.15284/kjhd.2020.27.1.117 

 

초등학교 1학년 아버지 페르소나와 자녀가 지각한 

자녀-아버지 의사소통간의 관계 

   

   

조 순 옥1) 수 은2) 

강릉원주대학교 교직과정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아버지의 페르소나가 학생-아버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면담 내용에 대한 질적 분석과 아버지가 자기 보고한 페르소나와 학생-아버지 의사소통의 관계에 대한 양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는 K지역에 위치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9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그 과정을 녹취,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같은 지역 1학년 학생 298(161, 137)에게 자녀-아버지 의사소통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고, 학생의 아버지 298명에게 다면 페르소나 검사에 응답하도록 한 후 그 결과를 중다회귀 분석하였다. 질적 연구 결과, 몸으로 놀아주는 아버지, 함께 이야기하는 아버지, 바쁜 아버지, 화를 내는 아버지, 잔소리꾼 아버지, 따로 있는 아버지 등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적 연구에 따르면 완벽지향과 체면 지향 페르소나 경향이 참여 아버지들에게 가장 흔히 나타났다. 페르소나와 의사소통의 성별 차도 뚜렷하였다. 아들은 배려지향페르소나가 딸은 완벽지향페르소나가 자녀-아버지의 상호적 의사소통 태도와 관련이 높았다. 이는 같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일지라도 성별에 따라 아버지의 페르소나 활용이 달라야 효과적인 의사소통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주요어 : 아버지 페르소나, 초등학교 1학년, 의사소통, 성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