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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12-31 17:11
26-4-5 통합교육환경에서 발달지체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재 연구 동향 분석: 2009~2019년 국내 학술지 중심으로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236  
   05.조인영,이연우.pdf (353.2K) [3] DATE : 2019-12-31 17:11:40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19, Vol. 26, No. 4, 93-113

http://dx.doi.org/10.15284/kjhd.2019.26.4.93

통합교육환경에서 발달지체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재 연구 동향 분석: 2009~2019년 국내 학술지 중심으로

조 인 영1) 이 연 우2)

부경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실험연구 중, 통합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발달지체유아를 대상으로 중재를 실행한 논문을 분석하여 발달지체유아의 전반적 발달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방법 및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 논문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30편으로 연구대상자 변인, 실험설계 및 중재환경, 중재전략, 평가도구 및 타당도신뢰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은 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17편으로 많았고, 검사 및 전문가에 의해 대상아동의 현재 발달지체 정도가 언급된 논문은 24편에 해당하였다. 둘째, 22편에서 단일대상 연구방법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 장소는 18편에서 어린이집 통합학급에서 실시하였다. 중재자는 15편에서 담임교사를 포함한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기간은 16-20회기 걸쳐 실시한 논문이 13편으로 가장 많았다. 셋째, 중재는 사회성 증진을 목표로 한 논문이 가장 많았다. 중재방법은 활동중심의 자연적 교수법이 14, 긍정적 행동지원이 8편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재 평가를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논문은 10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찰자 신뢰도를 실시한 연구는 30, 중재충실도 실행 연구는 18, 사회적 타당도를 실시한 연구는 11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통합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논의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주요어 : 발달지체유아, 중재분석, 통합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