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학회소식
  • 학회지
  • 학술대회
  • 자격증
  • 커뮤니티광장
  • 마이페이지
학회지
  • 논문투고
  • 학회지검색
  • 학회지
  • ABSTRACTS

 
작성일 : 19-06-30 19:21
26-2-10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이 일가치감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462  
   10.이정화,이연우,유혜린.pdf (328.1K) [13] DATE : 2019-06-30 19:21:29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이

일가치감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이 정 화1) 이 연 우2) 유 혜 린3)

부경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이 일가치감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성과 측면을 예견하고,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의 중요성을 환기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부산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223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잡 크래프팅, 일가치감, 직무열의를 측정하고자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잡 크래프팅과 일가치감, 직무열의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잡 크래프팅은 일가치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과업 크래프팅, 인지 크래프팅, 관계 크래프팅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잡 크래프팅은 직무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과업 크래프팅, 인지 크래프팅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에 관련된 첫 실증적 연구로서의 의의가 있으며, 유아 교사의 잡 크래프팅을 안내, 독려하는 교육 및 프로그램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요어 : 유아교사, 잡 크래프팅, 일가치감, 직무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