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학회소식
  • 학회지
  • 학술대회
  • 자격증
  • 커뮤니티광장
  • 마이페이지
학회지
  • 논문투고
  • 학회지검색
  • 학회지
  • ABSTRACTS

 
작성일 : 19-06-30 19:20
26-2-9 대학생의 청소년기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451  
   09.최지영,이민혜.pdf (361.5K) [7] DATE : 2019-06-30 19:20:39

대학생의 청소년기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최 지 영1) 이 민 혜2)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청소년시기에 경험했던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경험의 특징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청소년시기에 사이버 공간에서 괴롭힘을 당했던 경험이 있는 대학생 12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의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과 개방형 코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0개의 개념, 9개의 하위범주, 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4개의 범주는 괴롭힘의 돌림노래’, ‘게임 속 그와 메신저 속 그녀’, ‘사이버 괴롭힘 대처과정에서의 지원군’, ‘초스피드 정서전달자인 스마트폰이다. 첫 번째 범주인 괴롭힘의 돌림노래는 현실에서의 따돌림과 사이버 상에서의 괴롭힘 경험이 이어지는 것이다. 두 번째 범주인 게임 속 그와 메신저 속 그녀는 사이버 괴롭힘에서의 성차를 반영한 범주이다. 남학생들은 주로 게임 상황에서 언어적, 관계적 괴롭힘에 시달리는 경험을 하는 반면, 여학생들은 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메신저 및 미니홈피에서 자신이 소외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세 번째 범주인 사이버 괴롭힘 대처과정에서의 지원군은 스스로 자신을 존중하며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것과 부모와 가족의 지지와 격려로 인해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을 극복하는 것이다. 넷째, ‘초스피드 정서전달자인 스마트폰은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사이버 공간에서의 괴롭힘 행동을 포함한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 괴롭힘 예방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대학생, 청소년기,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 사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