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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2-30 12:27
25-4-13 사회적 유대감과 SNS 중독 경향성의 관계: 주관적 안녕감과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95  
   13.조화진_등.pdf (583.4K) [6] DATE : 2018-12-30 12:27:32

사회적 유대감과 SNS 중독 경향성의 관계:

주관적 안녕감과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조 화 진1)     조 희 연2)      김 성 희3)      최 은 경4)

             한남대학교 상담학과                      한남대학교

                                                                 기독교학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유대감이 주관적 안녕감, 자기통제를 매개로 SNS 중독 경향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그 적합도와 개별 변수의 영향력을 규명하였다. 연구를 위해 전국 9개 대학교 394명 대학생의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사회적 유대감과 자기통제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은 사회적 유대감이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 매개하였다. 둘째, 사회적 유대감이 SNS 중독 경향성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사회적 유대감과 SNS 중독 경향성의 관계에서 자기통제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넷째, 주관적 안녕감과 SNS 중독 경향성의 관계에서 자기통제의 완전 매개 효과는 유의미하였다. 다섯째, 사회적 유대감과 SNS 중독 경향성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과 자기통제의 이중매개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사회적 유대감의 총효과는 유의미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주요어 : SNS 중독 경향성, 사회적 유대감, 주관적 안녕감, 자기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