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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3-30 07:20
25-1-8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569  
   08.최자은,문수백.pdf (653.4K) [16] DATE : 2018-03-30 07:20:23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최 자 은1)       문 수 백2)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이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과 관련변인인 부모-자녀 친밀지지 관계, 교사의 정서적 지지, 또래애착,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상향조정할 수 있는 변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D시의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아동 798명 중 질문지에 성실히 응답한 669명이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3.0,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 하였다. 모델부합도는 절대부합도지수인 SRMR, RMSEA와 상대부합도지수인 CFI, TLI.를 통해 평가하였고, 유의수준 .05를 기준으로 모수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 친밀지지 관계, 교사의 정서적 지지, 또래애착, 아동의 정서조절은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직접영향을 미쳤다. 둘째, 부모-자녀 친밀지지 관계, 교사의 정서적 지지, 아동의 정서조절은 또래애착에 직접영향을 미쳤다. 셋째, 부모-자녀 친밀지지 관계, 교사의 정서적 지지는 아동의 정서조절에 직접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하여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교사의 정서적 지지, 또래애착과 아동의 정서조절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주요어 : 주관적 안녕감, 부모-자녀 친밀지지 관계, 교사의 정서적 지지, 또래애착, 아동의 정서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