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학회소식
  • 학회지
  • 학술대회
  • 자격증
  • 커뮤니티광장
  • 마이페이지
학회지
  • 논문투고
  • 학회지검색
  • 학회지
  • ABSTRACTS

 
작성일 : 18-03-30 07:14
25-1-5 고등학교 신입생의 또래애착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글쓴이 : 한국인간발달…
조회 : 68  
   05.배현민,배천웅.pdf (544.2K) [3] DATE : 2018-03-30 07:14:34

고등학교 신입생의 또래애착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배 현 민1)    배 천 웅2)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또래애착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살펴보고 또래애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지역의 고등학생 242명을 대상으로 또래애착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SPSS 18.0을 활용하였다. 또래애착과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Kenny(1986)가 제안한 3단계의 매개효과 분석 절차에 따라 단순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또래애착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또한, 또래애착의 하위요인 중 소외감을 제외한 의사소통과 신뢰감은 학업성취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또래애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 애착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쳤다. 따라서 또래애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또래애착이 높을 경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는 다시 높은 학업성취에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의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주요어 : 또래애착,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 매개효과